반응형

낫또는 청국장처럼 콩을 물에 불리고 나서 삶아서 발효시킨 후 먹는 음식입니다. 우리 생청국장과 크게 다를 것이 없는데 단지 생청국장 위에 간장이나 겨자를 버무려 먹는 것이 차이가 있다. 낫또 먹는법은 냉동실의 낫또를 냉장실로 옮겨 해동시킨 다음 겨자와 간장 소스를 넣고 젓가락으로 충분히 저어서 먹으면 됩니다. 많이 저어줄수록 진액이 많이 생기고 김가루, 다진 김치를 넣어서 먹으면 더더욱 맛이 좋아합니다. 낫또 만드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콩불리기

 

용기에 국산콩을 넣어주고 콩의 세배될 수 있을 물을 부어서 3시간 정도 불립니다. 

계절에 따라 여름에는 3시간, 봄과 가을에는 5시간, 겨울에는 9시간 정도 불려야 콩이 잘 삶아해 질 것이다. 

 

콩 삶기

 

불린 콩을 큰 솥에 넣고 불린 콩의 2배될지도 모를 물을 넣어서 콩을 3시간 정도 삶아줍니다. 낫또 만들어 버리게 되는법에서 주의할 것은 불린 콩의 2배 정도로 물을 넣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을 그 이상 또는 그 이하로 넣으면 콩이 너무 익어 모양을 잃든지, 아니면 설 익어서 발효가 잘 안 될 수 있을 경우가 있어요. 

처음에는 강한 불에 끓이다가 하얀 거품이 생기게 되는거라면 걷어주게 되는 것도 낫또 만드는법에서 중요합니다. 

 

마지막에는 가장 약한 불로 놓고 뚜껑을 살짝 열어놓은 상태에서 3시간 정도 마냥 끓여주면 됩니다. 물이 안보일 정도까지 자박자박 삶아주게 되면 3시간 30분정도 지나서 국물이 전혀 졸아있게됩니다. 손가락 사이에 콩을 놓고 눌러보면 잘 삶아진 콩은 부드럽게 뭉개해 질 것입니다. 또한  색깔은 연한 갈색을 띠고 윤기가 흐릅니다. 채반에 콩을 옮겨 최대한으로 물기를 제거해주고 30분 정도 열기를 식혀줍니다. 

 

발효시키기

 

30분 정도 열기를 충분히 식혀준 다음에는 이불을 덮어서 뜨끈한 온돌에 옮겨  2,3일 정도 발효시켜 생청국장을 만듭니다.  이 방법은 여름에는 제조하기가 불편하고 냄새가 나며 시간이 많이 걸리는 관계로  청국장 제조기에 넣은뒤 24시간 발효시켜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낫또 먹는법으로 완성된 생청국장을 수저로 휘휘 저어주면 피자 먹을 때처럼 끈적끈적한 흰색 점액질이 생깁니다. 이렇게해서 낫또 만들어 버리게 되는법이 끝나게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