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악성림프종을 림프암이라고 하며 호치킨 림프종, 비호치킨 림프종, 피부T세포 림프종으로 구분합니다. 림프암 증상은 전신적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국소적인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도록 합니다.

 

-림프암 증상

 

[멍울]

 

림프암 증상은 초기에 멍울이 주로 잡히며, 목의 경부, 겨드랑이 밑, 사타구니 등지에서 생기는데 통증이 없어야 되거나 열이 나지 않는 경우도 있어요. 외부로 드러나는 멍울 외 다른 문제에도도 비호치킨 림프종의 경우 편도, 비장, 소화관, 뼈, 폐 등에 생기기도 해야 합니다.

 

[발열과 가려움증]

 

림프암 증상 중 하나로 몸에 열이나면서 가렵어야 되거나 땀을 흘리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증상들은 주로 호치킨 림프종에서 나타납니다. 식욕이 떨어지고 체중이 감소하며 헛배가 부른 증상과 동시에 피로감을 심하게 느끼기도 하도록 합니다.

 

[복수, 부기]

 

림프암 증상으로 림프암이 계속 진행되게 되면 복강이나 흉부 물이 차는 복수 증상이 나타나며 복막염이나 흉막염이 생기기도 해야 합니다. 또한 손과 발이 독하게 붓기도 해야 합니다.

 

[백혈화]

 

림프암 증상 중 하나인 백혈화는 골수혈액이 백혈화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림프암이 악화되면서 골수로 침입해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밸혁화는  T세포림프종과 비호치킨 림프종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백혈화는 예후가 좋지 않으며 중증폐렴이나 피부발진 등의 합병증도 나타나게 됩니다.

 

[유사종양 증후군]

 

림프암 증상은 고칼슘혈증, 오펠리아 증후군, 근무력 증후군, 아급성 운동신경병증, 아급성소뇌병증, 지행성 뇌백질혈증과 함께 유사종양 증후군을 발생시킵니다.

근무력 증후군은 비호치킨 림프종에서, 고칼슘혈증은 T-세포 림프종에서 각각 발생해지게 되며 오펠리아 증후군은 호치킨 림프종, 나머지 병들은 호치킨, 비호치킨 모두에서 발병합니다.

 

림프암은 주위 조직으로 암을 발병시키게 하여 림프관, 혈관을 통하여 전이가 됩니다. 다른 장기에도 암을 유발하며 호치킨 림프종은 골수, 간, 비장 등으로 전이가 잘 일어나고, 비호치킨 림프종은 골수, 간, 비장, 위, 소장, 결장으로 전이가 잘 일어나고, 피부 T-세포 림프종은 간, 비장, 폐, 뼈, 콩팥으로 전이가 잘 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