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기 붕괴의 장애는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을 것입니다고 한다. 그린 후에 출생후 적어도 두살 까지는 정상적인 발달을 한 후에 이 장애가 발생한다고 한다. 여기에서 우리는 아동의 언어장애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자.
언어장애 대처방법은 자폐증 치료와 같다. 언어장애와 증상도 엄청나게 비슷하고 자폐증의 하위 유형으로 구분되기 때문이다.
초기 언어장애 치료법은 의사소통이 중요한데 자폐 아동은 사회성에 문제가 볼 수 있는데 자신의 의견을 상대방에게 전달하기가 어렵고 다른 사람의 의도를 살피는데 어려움이 있어요. 그래서 아동이 의사를 전달하기 위해 어떤걸 하고 있었는지 어떤걸 하고 싶은지 의도를 알아야 한다. 아동에게 관심을 보인 다음에 아동과 하려고 하게되는것을 전달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나서 아동이 관심이 없으면 약간 짧게 그 일을 끝내려 한다는 것을 말해주고 다음 일을 제시하여 주도록 한다. 의사소통을 이해해야 하는 것이 아동에게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말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계속 지시를 주면 아동을 당황하여 만들고 좌절해질 수 있게 만든다.
언어장애 치료법에서 낱말단계는 언어발달 지체나 자폐가있는 아동의 경우 낱말을 하나씩 모르고 하나의 덩어리로 습득해야 하는 시기를 말한다. 낱말은 아동이 관심가지고 쉬운 뜻으로 고르고 아동이 이해하기 무척 힘든 낱말들은 제외시켜준다. 그린 후에 아동이 흥미를 보이고 나서 주위에서 자주 사용하는 것을 선택한다. 발음이 어렵지않고 모양이나 색이 뚜렷이 나타나는 것이라면 해 아이가 이해하기 쉽도록 하는 것이 언어장애 대처방법 중 하나라 하겠다.
문장을 사용해 언어장애 치료법을 알아보면 기본 문장에 낱말을 두 세개 붙이고 나서 조사, 어미 사용이 시작된 다음에 문법을 갖춘 말을 사용해야 하는 것이다. 이때는 기본 문장을 체계적으로 하기위해 낱말의 나열이 아니라도 의미가 확장이 될 때까지 하게 보는 것이라도 언어장애 대처방법이다.
언어장애 치료법의 상징놀이는 아동의 인지발달을 돕고 흥미를 주면서 언어를 발전할 수 있게해야 하는 방법이다. 아동에게 상징놀이 주제를 준비해 장난감과 사물을 어떻게 인지하고 놀이 하는지 살피고 이 상징놀이를 하다 단계를 한 두 단계 높혔을때 아동이 따라와 주는것을 도와주는 과정의 하나이다.
언어장애 치료법에서 자폐나 발달 장애아동 특성에 의한 지도가 중요하다. 상대방이 한말을 그대로 의미없이 계속 따라해야 하는 것이 반향어 인데 반향어가 감소되지 않고 오래 지속되면 이를 위해 프로그램을 치료에 포함해야 한다. 그린 다음에 그림만 보여주고 말을 따라하도록 해야 하는 것보다 그림 카드와 글자 카드를 이용해 의사소통을 지도하게 되는 것도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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