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종양종류
뇌종양은 우리몸의 중추인 뇌에 발생하는 종양을 의미하게 되는데요. 뇌가 아주 중요한 부위라 수술이 어려울 뿐만 아닌 치료 후유증도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예방이 최선인데요. 오늘은 뇌종양종류와 뇌종양 수술 그린 다음에 뇌종양생존기간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원발성 뇌종양
첫번째로 소개해드릴 뇌종양경우는 원발성 뇌종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뇌조직에서 발생될지도 모를 종양을 원발성 뇌종양이라고 해야 합니다. 시작될 수 있는 부위의 조직형태에 따라 분류될 수 있을데요. 원발성 뇌종양 중 가장 많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 신경교세포에서 발생하게 되는 신경교종입니다. 원발성 뇌종양의 약 50%를 차지하면 된다고 합니다.
신경교종
교모세포종(Glioblastoma)
첫번째로 소개해드릴 뇌종양케이스는 교모세포종인 것입니다. 드라마 '브레인'에서도 나오는 암종류인데요. 신경교종 전체의 40%을 차지하며 신경교종 중 가장 악성도가 높아 치료가 무척 어려운 암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5-65세의 남성에게서 잘 발생합니다. 특히 이 종양은 침투성이 엄청 높아 멀리까지 침윤이 가능하며, 뇌실에 침투된 경우 뇌척수액을 통해서 척수까지도 전이가 가능합니다. 그 말고도도 뇌막을 침투하게 되거나 두개골에 침투가 가능합니다.
성상세포종(Astrocytoma)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뇌종양케이스는 성상세포종입니다. 성상세포종은 작은 별 모양의 세포(성상세포)에서 생기게 되는 뇌종양으로서, 뇌와 척수 어디든지 자랄 수 있다. 성인의 경우 주로 대뇌에서, 소아는 소뇌에서 주로 발생될 수 있을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성인에게서 발생될 수 있다는 뇌종양종류인 성상세포종은 양성과 악성 두가지로 나뉘는데요. 신경교종 전체의 각각 20%를 차지하고 있답니다. 양성의 경우 시간이 경과한 것이라면서 악성화될 수 있는 케이스가 많으므로 주의깊게 관찰하셔야 할 것입니다. 소아의 성상세포종 가운데 모양성성상세포종은 뇌종양 수술로 완치 가능하다고 해야 합니다.
뇌실막세포종(Ependymomas)
신경교종 뇌종양종류 중 하나인 뇌실막세포종은 보통 뇌실막에서 발생하는 것인데요. 척수에도 자주 발생될 수 있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소년기와 사춘기에 자주 나타난다고 하도록 합니다.
핍지교종(Oligodendroglioma)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핍지교종은 널리 알려지지 않은 뇌종양종류입니다. 신경을 보호해야 하는 지방성 물질인 마이엘린을 생산하게 되는 세포에서 종양이 발생하게 되는 뇌종양종류로 주로 대뇌에 생깁니다. 이 암은 천천히 성장하는데요. 뇌조직 주변으로 전이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며, 주로 중간 연령층의 성인에게 발생하지만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가능한 희귀 종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뇌간 신경교종(Brain stem gliomas)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뇌종양케이스는 뇌간 신경교종입니다. 뇌의 가장 하부에 있는 뇌간에서 발생하게 되는 종양인데요. 뇌간은 체온ㆍ혈압ㆍ호흡 등의 필수기능을 통제하는 주요기관입니다. 때문에 이 부위의 종양제거가 불가능한 종류가 많을 수도 있다고 하도록 합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