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더운 여름철, 음식이나 차가운 공기 등에 노출되면서 여러가지 배탈이나 설사를 하는 분들이 많아해 질 것이다. 설사하는이유로는 무엇이 있고 어떤 좋은 음식을 먹어야 효과적인지에 대한 알려 드릴게요. 그저 차가운 음식만 먹었을 때 나타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면 아주 잘못된 생각인 것입니다. 그 이유와 원인으로 생각하는 것은 다양하며 음식으로서 완화를 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랄게요.
설사에 좋은 음식
사과
사과는 하루 1알씩 먹으면 몸에 정말 좋은 과일로 꼽힙니다. 펙틴과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됨으로써 있어 장을 진정하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갈아먹는 사과는 설사에 좋은 음식이도록 해주면서 사과를 이용해 설사가 멎었다면, 반나절 간 위를 비워주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으로서 다시 섭식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매실
매실 속 타닌 성분은 떫은 맛을 낼 수 있는 성분으로서 우리 몸에서 물을 흡수하여 설사를 멈추게하게 되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실은 대표적으로 소화 불량 해소 음식이자 설사에 좋은 음식인데요. 물 대신 마시면 갈증 해소와 해열 효과가 뛰어납니다.
이제부터는 말 그대로 설사의 원인들에 대한 알아볼게요.
설사 원인
소화기 약화
소화기가 약하고 체력이 떨어지어야 되거나 장기간 질환을 앓은 분들에게 나타납니다. 주로 노약자나 아이에게서 나타나는 것이죠. 한달 정도의 긴 기간 동안 설사를 해지게 되며 식욕을 잃고 얼굴빛이 밝지 않습니다. 항상 피곤해보여지는 것이 특징이며 대변이 늘 묽게 나타납니다. 설사하는이유로 비위가 약하고 기운이 없기 때문인데요. 참마죽이나 율무죽 등으로 완화할 수 있습니다.
체해서 해야 하는 설사
윗배가 빵빵하고 누르면 통증이 있을 수도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음식을 잘못 먹어 체하기 때문에 설사를 해지게 됩니다. 잠도 제대로 자지 못하고 트림이나 구토가 잦게 될 수 있다는데요. 아이가 이렇게 아플 경우 체기를 내리게 되어서 설사를 멎게 해야 해야 됩니다. 장을 편안하게 하도록 약을 먹이게 보는 것이라도 좋구요. 설사하는이유에 맞춰 맥아차나 산사차 등을 먹어 몸을 편안하도록 해야 해야 됩니다. 일주일 이상 너무 길게는 먹지 않게 하도록 합니다.
찬 음식
지나치게 차가운 음식을 계속 먹어야 하거나 에어컨 바람 등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었을 때 배탈이나 설사가 날 수 있습니다. 배에서 계속 꾸르륵 소리가 나면서 콧물이 나고 오한이 드는데요. 가벼운 감기 증상과 동반됨으로써 나타나는 설사하는이유인 것입니다. 속을 따뜻해질 수 있게 해주는 음식을 드시면서 몸을 달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댓글